본문 바로가기
서평

보도섀퍼의 돈 : 우리 인생의 다섯 영역

by 비케이(bk) 2022. 6. 1.

이 돌탑처럼 인생의 균형을 잡고 살고 계십니까?

보도 섀퍼의 돈을 3 회독하면서 인상 깊었던 부분을 발췌하여 여기에 적어 공유합니다. 

1. 우리 인생의 다섯 영역

책의 저자인 보도 섀퍼는 우리 인생에는 다섯 가지 영역이 있다고 생각한다 말합니다. 그 다섯 가지란 건강, 돈, 인간관계, 감정, 그리고 인생의 의미입니다. 인생의 다석가지 영역은 모두 다 중요합니다. 저자는 건강이 없다면 우리는 다른 모든 것이 소용이 없어지며, 감정을 다스리지 못하는 사람은 자기가 계획한 일을 실행에 옮기는데 어려움을 겪는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좋은 인간관계는 인생을 살아가는데 좋은 조미료 같은 것이며, 인생의 의미는 자신이 정말 좋아하고 자신의 능력에도 맞고 다른 사람에게도 도움이 되는 일을 할 때 생겨난다고 이야기합니다. 마지막으로 돈은 나머지 모든 것을 하는데 필요하기 때문에 우리 인생의 다섯 영역은 모두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인생의 다섯 영역이 서로 조화를 이루도록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섯 영역을 모두 잘 관리해야 합니다. 그리고 돈은 그 균형을 잡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우리는 부자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책에서는 우리가 돈이 없기 때문에 하기 싫은 일을 하면서 인생을 보내게 된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해결책을 제시하는데 그 부분이 인상 깊었습니다. 왜냐하면 요즘 제가 보고 있는 어느 유투버가 주장하는 내용과 동일한 이야기가 적혀있었기 때문입니다. 저자는 지금 우리가 몰두하고 있는 취미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경력을 쌓으라고 이야기합니다. 우리가 좋아하는 일을 활용해서 돈을 벌라고 합니다. 책에서는 저자가 만난 부자가 책상 위에 붙여 놓은 격언이 소개됩니다. 그 격언이란 '하루 종일 일하는 사람은 돈을 벌 시간이 없다'라고 합니다. 그래서 저자가 부자에게 도대체 무엇을 생각해야 하는지 물었을 때 이런 대답을 들었다고 합니다.

'먼저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생각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일이 무엇인지 생각하시오. 그다음에 그것으로 어떻게 돈을 벌 수 있을지 생각해 보시오. 가장 좋은 방법은  이 질문을 매일매일 자신에게 던지고, 하루하루 더 나은 대답을 찾아가는 것이오.'

2. 삶을 최적화할 것인가, 최소화할 것인가

저자는 인생의 5가지 영역을 설명한 후에 삶을 최적화할 것인지, 최소화할 것인지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삶을 최적화한다는 것은 자신이 가진 시간과 가능성, 재능과 돈, 그리고 주변 사람들을 유효 적절하게 활용하는 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삶을 최적화하는 사람들은 자신이 현재 가지고 있는 자원을 이용해서 가장 최선의 성과를 얻어냅니다. 반면 삶을 최소화한다는 것은 최적화의 반대 개념으로 아무 계획 없이 인생을 살아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삶을 최소화하는 사람들은 그냥 하루하루를 의미 없이 흘려보냅니다. 삶을 최소화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능력을 알지 못하고 기회가 와도 이를 알아차리지 못한다고 합니다.

3. 나의 선택은?

인생의 다섯 가지 영역에 대한 이야기에 적극 공감이 되었습니다. 건강, 감정관리, 인간관계, 인생의 의미, 돈. 이 다섯 가지는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인간관계에는 가족들과의 관계도 들어있다고 생각되고 개인적으로는 가족과 행복한 시간을 보내는 것도 인생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예전에 다른 책에서 부자들이 진짜 부자인 이유는 그들이 가진 돈으로 시간을 살 수 있기 때문이라는 이야기를 본 기억이 있습니다. 시간은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지는 유한한 자원입니다. 시간은 부자에게든 가난한 자에게든 하루 24시간 동일하게 주어집니다. 그리고 우리가 부자가 된다면 내가 정말 가치 있게 생각하는 일을 하기 위한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서 다른 사람들의 시간을 살 수 있게 되기 때문에 부자들은 가난한 자들보다 더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도 부자가 되고 싶습니다.

저는 단순히 돈이 많고 재산이 많은 사람이 부자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자기 삶에 만족하면서 살 수 있는 사람, 하고 싶은 일을 마음껏 하면서 돈 걱정하지 않는 사람, 주변 사람들을 웃을 수 있게 해 주는 사람이 진짜 부자라고 생각됩니다. 저도 진짜 부자가 되고 싶습니다. 인생의 5가지 영역의 균형을 맞출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그래서 오늘부터라도 나의 삶을 최적화하는 사람이 되어야겠다 다짐해 봅니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누군가에게도 삶을 최적화하고 인생의 5가지 영역을 확인하고 균형을 잡으려는 시도를 하게 되는 계기가 되길 소망해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