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평

아주 작은 습관의 힘 : 습관은 어떻게 만드는가

by 비케이(bk) 2022. 5. 21.
반응형

칸반(kanban)시스템

1. 저자 소개 : 제임스 클리어

이 책을 쓴 제임스 클리어는 미국 최고의 자기 계발 전문가라고 합니다. 그는 블로그 월 방문자수 100만 명, 구독자 수 50만 명의 뉴스레터를 발행하는 파워블로거이면서 베스트셀러 작가입니다. 전 세계 사람들에게 습관 형성, 의사결정 등 지속적인 자기 관리에 대한 다양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기 위해 그는 주기적으로 뉴스레터를 발송하고 있습니다. 그의 뉴스레터는 단 2년 만에 10만 구독자를 돌파하며 큰 화제를 모았다고 합니다. 이는 개인 뉴스레터로는 역사상 가장 빠른 성장세였기 때문입니다. 

어렸을 때부터 타고난 재능으로 촉망받는 야구선수였던 제임스 클리어는 훈련 중 얼굴뼈가 30조각이 나는 사고를 당했습니다. 야구에 인생을 걸었던 그에게 이 사건은 사망선고와도 같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는 좌절 대신 매일 1퍼센트씩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일상의 작은 성공들을 이루어 나갔습니다. 6년 후, 꾸준한 노력 끝에 그는 대학 최고의 남자 선수로 선정되었고, ESPN 전미 대학 대표 선수로도 선출되었습니다. 그는 이러한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을 인생의 나락에서 구해준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을 전 세계에 알리는 최고의 자기 계발 전문가가 되었습니다. 이 책은 그가 말하는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이 무엇인지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2. 아주 작은 습관의 힘 : 내용 요약

작가가 이야기하는 행동 변화의 4가지 법칙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습관으로 만들려고 하는 것을 분명하게 정한다. 인생은 생각하는 만큼 바뀝니다. 그는 좋은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는 자신이 습관으로 만들려고 하는 행동을 아주 구체적으로 쪼개고 붙여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습관을 만들 때 모호하게 정의를 하면 우리는 그런 습관을 절대 만들 수 없습니다. 자신이 생각하는 좋은 습관은 구체적인 장소와 구체적인 시간과 만날 때 실천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장소와 시간을 정하였다면, 습관을 형성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야 합니다. 사람들은 우리의 생각보다 의지가 약합니다. 따라서 습관을 형성하려면 그에 맞는 환경을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두 번째, 습관으로 만들려고 하는 것을 매력적이게 만든다. 사람들은 좋아하는 것보다는 원하는 것에 끌립니다. 따라서 좋은 습관을 내가 원하게끔 만들어주어야 내 것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반대로 나쁜 습관을 끊기 위해서는 그 습관을 원하지 않게 만들어 주면 됩니다. 

세 번째, 습관으로 만들려고 하는 것을 하기 쉽게 만든다. 우리가 습관으로 만들고자 하는 일이 쉬우면 쉬울수록 습관을 만들기 쉽습니다. 당연한 말입니다. 하지만 그 당연한 말을 우리는 망각하고 삽니다. 해마다 거창한 다이어트 목표를 세우고 실패하고 있으니 말입니다. 일단 쉬운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매일 아침 조깅을 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면, 처음에는 아침에 일어나서 현관문 앞으로 가 신발을 신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달리기는 어렵지만, 아침에 일어나 신발을 시는 것은 상대적으로 쉽습니다. 그렇게 하다 보면 우리는 어느 순간 매일 아침 달리는 사람이 되어 있을 겁니다.

네 번째, 습관으로 만들려고 하는 것을 실천하면 그것에 대해 만족스러운 보상을 준다. 우리에게는 늘 보상이 필요합니다. 좋은 습관에도 보상이 있어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나쁜 습관은 보상을 끊어야 고칠 수 있습니다.

3. 느낀 점

좋은 습관은 정말 중요합니다. 사람은 그 사람의 습관의 집합체라고도 볼 수 있을 겁니다. 책을 읽으면서 과연 나는 좋은 습관을 가지고 있는지 되묻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현재 나의 모습을 바꾸기 위해 좋은 습관이 필요함을 알게 되었습니다. 제임스 클레어는 아주 작은 습관이 인생을 바꿀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좋은 행동이 습관이 되면, 우리는 더 이상 노력하지 않아도 좋은 일을 하게 됩니다. 얼마 전 읽었던 "원씽(one thing)"에서도 나오는 이야기와 같이 한 번에 하나씩 좋은 습관을 형성해 나간다고 가정하고, 습관 형성에 100일이 필요하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러면 1년이면 3가지의 좋은 습관을 몸에 익힐 수 있습니다. 우리는 보통 새해를 시작하며 여러 가지 목표를 세우지만 그중 한 개도 성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위의 계산대로라면 1년에 3개의 좋은 습관을 내 것으로 만들 수 있을 겁니다. 올해가 시작된 지 꽤 시간이 흘렀지만 이제라고 좋은 습관을 만들어 봐야겠습니다. 아직 270일이 남아있고, 2개의 좋은 습관은 내 것이 될 것이니 말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