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평

수입은 어떻게 늘려야 하나 : From 보도섀퍼의 돈

by 비케이(bk) 2022. 5. 26.
반응형

1. 요즘 읽고 있는 책 : 보도 섀퍼의 돈

보도 섀퍼의 돈은 2018년 즈음 세이노의 가르침으로 유명한 세이노 선생님의 추천 도서목록에서 알게 되어 읽게 된 책입니다. 최근 블로그에 서평들을 적어나가기로 마음을 먹은 후 집에 있던 책들을 하나씩 꺼내어 보다가 이 책을 다시 보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지난주부터 출퇴근 길에 이 책을 읽고 있습니다. 이미 한 번 읽었던 책이었지만 시간이 흐른 후 다시 읽으면서 새롭게 보이는 부분도 많고 저를 소름 끼치게 하는 문구들도 있어 이 책에서 알게 된 내용들을 다른 분들과 공유하고 싶어 졌습니다. 그래서 오늘 제가 읽은 부분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2. 수입을 늘리는 방법

수입은 어떻게 늘려야 할까요? <보도 섀퍼의 돈>에서는 수입을 늘리는 것은 전적으로 우리 자신에게 달려있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수입을 늘리기 위한 방법으로 여러 가지를 언급합니다. 그중에서도 제가 생각할 때 정말 공감되었던 내용들을 몇 가지 소개하고자 합니다.

1) 강점을 드러내라

책은 돈과 기회는 능력에 답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우리가 돈을 필요로 한다고 해서 돈이 우리를 찾아오는 것이 아닙니다. 돈은 능력이 있는 사람에게 찾아옵니다. 능력 있는 사람은 자신이 원하지 않아도 돈이 알아서 찾아옵니다. 능력이 있는 사람은 자신의 강점을 보여줄 수 있는 사람입니다. 사람들은 강인하고 확고하게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사람을 따른다고 책은 이야기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강점을 잘 드러내는 사람, 즉 강한 사람이 돈을 더 많이 번다고 합니다. 저도 이 의견에 동의합니다. 개인적으로 과거의 저는 강점을 키우려고 노력하기보다는 단점을 보완하려는 성향이 강한 사람이었습니다. 하지만 남들과 차이를 두기 위해서는 강점을 더 강하게 해야 한다는 사실을 뒤늦게 깨달았습니다. 완벽한 사람은 없습니다. 그리고 완벽한 사람보다는 약간의 빈틈이 있는 사람이 더 인간적입니다. 우리는 자신의 약점은 인간적인 면으로 남겨두고 자신이 잘할 수 있는 분야에서 최고가 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책에서도 저의 생각과 동일한 이야기가 나와서 다시 읽으면서 놀랐습니다.

2) 권리 대신 의무를 생각하라

회사에 있는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권리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제가 다니는 회사만 하더라도 그렇습니다. 매년 성과급 시즌이 되면 여기저기서 이번 성과는 왜 이렇게 적은 건지 불평하는 소리가 들립니다. 이런 사람들을 향해 책은 회사가 당신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묻지 말고 당신이 회사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물어보라고 이야기합니다. 자신이 회사를 위해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묻는 것은 결과적으로는 자기 자신을 위한 것이라고 저자는 주장합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태도를 가질 때 개인이 발전할 수 있고 성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해당 글을 읽으면서 저 스스로 많은 반성을 했습니다. 저도 회사가 나에게 무엇을 해 주었는지 불평하는 때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이 내용 덕분에 앞으로는 나의 성장을 위해서 나의 관점을 바꿔야겠다는 다짐을 해 보게 되었습니다.

3) 여덟 시간 대가를 받으면 열 시간 일하라

책은 더 많은 수입을 얻으려면 상대방이 우리에게 기대하는 것보다 항상 더 많은 것을 제공하라고 이야기합니다. 그것도 사람들이 놀랄 정도로 기대 이상의 일을 하라고 이야기합니다. 직관적으로 설명하자면 소제목과 같이 8시간에 대한 대가를 받으면 10시간 일을 하면 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덟 시간 대가를 받으면서 열 시간 일을 하면 불평불만이 생길 것 같습니다. 그 사실을 알고 있다는 듯이 책에서는 손해 보는 것이 아니니 걱정하지 말라고 이야기합니다. 우리는 위에서 말한 것과 같이 일함으로써 성공하는 사람들이 일하는 법을 몸에 익히게 되기 때문에 절대 손해 보는 것은 아니라고 책은 이야기합니다. 제 생각에는 이것도 관점의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누군가는 같은 상황에서 내가 왜 고작 이 돈을 받고 이만큼 일을 해야 하지?라고 생각하겠지만, 성공하는 사람들은 당장 눈앞의 돈보다는 자신의 성장에 초점을 맞추어 좋은 성과를 내기 위해 일한다는 점을 책에서 이야기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4) 일을 빨리 하라

책은 소득을 높이고 싶다면 우리가 일하는 속도에 모든 사람들이 놀라게 하라고 이야기합니다. 이 부분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내용은 바로 실수에 대한 저자의 인식이었습니다. 사람들은 빠르게 하면 당연히 실수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책에서는 실수도 좋은 것이라고 이야기합니다. 많이 하고 빨리하는 사람이 실수도 많이 하지만 결국 일은 이런 사람들이 한다고 말합니다. 실수는 경험을 낳고 경험은 올바른 결정을 빠르게 내리는데 도움이 되므로 실수는 좋은 것이라고 이야기합니다. 그동안 저는 실수하지 않기 위해서 신중하게 일을 처리하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런 저에게 이런 관점은 너무나도 새로웠고 뒤통수를 한 대 맞은 듯한 느낌이었습니다. 특히 완벽은 정체를 뜻한다는 문구에서 저의 생각의 틀이 와르르 무너져 내렸습니다. 소제목과 같이 단순히 일을 빨리 하라라는 내용이었다면 이 정도의 충격을 받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이 부분에서 더 중요한 것은 실수를 두려워하지 말고 최대한 자신의 일을 신속하게 처리하라는 내용이었다고 생각되었습니다.

5) 의미 없는 일은 없다

책은 모든 일이 잘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주장합니다. 아무리 사소해 보이는 일이라도 잘해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이 내용은 다른 부자들이나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에서도 자주 등장하기에 익숙한 내용이었습니다. 한편으로는 모두가 공통적으로 말하는 내용이므로 진리에 가깝다는 생각이 들어 적어보았습니다.

6) 없어서는 안 될 사람이 돼라

자신의 수입을 늘리려면 자기 업무분야에서 없어서는 안 될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저자는 모든 책임을 자신에게 끌어와서 우리의 영향력 범위를 넓혀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어떤 업무가 생기면 자발적으로 지원하라고 책은 말합니다. 대한민국의 교육과정을 밟아온 사람들 중 이렇게 자신이 원하는 일을 자발적으로 지원하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개개인의 특성에 따라 다르겠지만, 적어도 제 경험상 한국사람들은 튀는 것을 싫어합니다. 그러나 반대로 생각해보면 그렇기 때문에 그 속에서 기회를 찾아 적극적으로 나서는 사람들에게 더 많은 기회가 갈 수 있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앞으로 저도 인생을 살아가면서 나의 경험을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행동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7) 계속 공부하라

돈을 더 벌고 싶다면 계속 공부하라는 이야기는 너무나도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쉽지 않은 이야기라고 생각됩니다. 우리는 학교를 졸업하면서 공부가 끝났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그때부터가 시작이라고 책은 말합니다. 제 개인적인 경험으로도 이 말은 사실인 것 같습니다. 우리 인생 자체가 공부이고 공부를 멈추는 순간 인생도 멈춘다고 생각하는 저로써 상당히 공감이 되었습니다.

8) 문제가 있으면 스스로 그것에 뛰어들어라

저자는 돈을 더 많이 벌고 싶다면 문제를 피해서는 안 된다고 이야기합니다. 저는 그동안 문제를 피해왔던 것 같아 이 부분을 읽으면서 부끄러워졌습니다. 앞으로는 어려운 과제를 피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떠맡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모든 힘든 일 뒤에는 그만큼의 보상이 있다고 믿어 보려고 합니다.

9) 전문가가 돼라

우리는 누구나 전문가가 되면 돈을 많이 번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이 이야기도 뻔한 이야기로 들릴 수 있습니다. 책에서 인상 깊었던 부분은 "수입을 결정짓는 포인트는 '더 나은 능력이 있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다르냐'이다."라는 글귀였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전문가로 자리 잡으면 고객이 스스로 우리를 찾아온다는 내용도 정말 인상 깊었습니다. 

10) 돈이 되는 일에 능력을 집중하라

책에서도 이 내용이 아주 간단한 이야기라고 고백합니다. 우리는 돈이 되는 일에 시간과 노력을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돈이 되는 일에만 나의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쉬운 일만은 아닙니다. 그래서 책은 다른 사람이 할 수 있는 일은 최대한 빨리 다른 사람에게 맡기라고 설명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어떤 일을 할 능력이 생길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남들이 하지 못하는 일, 즉 돈 되는 일에 우리의 시간과 노력을 집중하라고 이야기합니다. 단순하지만 모두가 간과할 이야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3. 느낀 점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소득을 늘리고, 지출을 줄이면 됩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자신의 부가 커지고, 커진 부는 올바른 투자를 통해서 더욱 커지게 됩니다. 오늘 제가 소개한 부분은 그중 어떻게 하면 소득을 늘릴 수 있는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합니다. 어떻게 보면 누구나 할 수 있는 이야기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것과 행동을 옮길 수 있는 것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책의 저자인 보도 섀퍼는 자신이 실제 행동으로 실천한 것들을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에 그 말에 힘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그는 이 책을 비롯하여 여러 강의를 통해 많은 사람들을 부자의 길로 이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도 이번에 소개한 아이디어를 제 삶에 적용해보려고 합니다. 혹시나 이 글을 읽는 모든 분들께 제가 소개한 내용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