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에어컨 청소 방법 : 냉각핀, 필터, 실외기 청소법

by 비케이(bk) 2022. 7. 10.

에어컨 청소 방법

무더운 여름 에어컨 없이는 살 수 없는 날씨입니다.

그런데 에어컨을 틀 때 마다 곰팡이 냄새가 난다면 안 되겠죠?

덥다고 에어컨을 청소도 하지 않고 에어컨을 틀게 되면 세균 바람을 맞게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에어컨 청소 방법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주의사항!

청소 하기 전 전원플러그를 꼭 빼고 청소하시기 바랍니다!

 

에어컨 냉각핀 청소

에어컨 냉각핀은 습기와 먼지 등이 가득 차게 되어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만약 냉각핀에 쌓인 먼지를 청소하지 않으면 온도가 내려가는 걸 방해하기 때문에 전력 소모도 많아진다고 합니다.

에어컨 청소 방법 : 냉각핀
에어컨 청소 방법 : 냉각핀

청소방법

냉각핀은 분해가 어려워 전용 세정 스프레이를 통해 청소를 해야 합니다. 

전용 세정 스프레이를 냉각핀에 뿌리고 칫솔이나 청소용 솔을 이용해서 살살 쓸어 주면 되고요 

이 때 냉각핀의 결을 따라 표면의 먼지, 곰팡이 등을 제거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만약 너무 오랜 기간 방치하여 오염이 심한 상태라면 전문 청소 대행업체에 의뢰하시는 게 더 좋다고 하네요!

에어컨 청소 방법 : 냉각핀

반응형

에어컨 필터 청소

에어컨 필터 청소는 전용 세제를 이용하면 됩니다. 

에어컨 필터는 2주에 한 번 세척하는 것이 권장된다고 하니 에어컨 가동 이후에도 정기적으로 세척해야겠죠?

에어컨 청소 방법 : 필터

청소방법

에어컨을 열어 필터를 분히라고요, 칫솔이나 얇ㅅ은 천에 에어컨 전용 세제를 묻혀 닦은 후, 깨끗한 물로 행궈 그늘진 곳에 건조하면 필터 청소가 끝납니다. 

 

만약 전용 세제가 없다면 과산화소다와 물을 3대 7로 희석하여 사용해도 된다고 하네요. 

물에 희석한 식초를 뿌린 걸레로 다시 한 번 닦아 주면 살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세척한 필터를 끼운 후 에어컨을 처음 사용할 때에는 5분간 창문을 열어서 환기 시켜주세요

에어컨은 작동 직후 3분 동안 곰팡이가 가장 많이 배출 되기 때문에 꼭 환기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에어컨을 끌 때는 송풍 모드로 전환해 10분 정도 가동해 주어야 합니다.

에어컨 내부를 말려서 세균 번식을 막기 위한 목적인데요, 요즘 나온 에어컨들은 종료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건조하는 기능이 있으니 최근에 에어컨을 구입하셨다면 신경 쓰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실외기 청소

실외기의 경우 청소를 할 생각을 잘 하지 않게 되는데요, 실외기도 1년에 한 번은 청소해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실외기에 먼지가 과하게 쌓이면 에어컨 효율이 떨어지고 화재로 이어질 수도 있으니 유의하세요. 

특히 실외기 근처에는 물건들을 두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에어컨 청소 방법 : 실외기
에어컨 청소 방법 : 실외기

청소방법

실외기 커버를 벗긴 후에 흡입구 또는 바람이 나오는 입구에 껴 있는 먼지들을 닦아내시면 됩니다.

주방용 중성세제와 물을 1대 3 비율로 섞어서 뿌려준 후에 물걸레로 닦고요, 마른 걸레를 사용해서 습기를 제거해 주면 끝.

청소 후에는 습기를 잘 말려서 곰팡이가 번식하지 않도록 해 주세요.

 

에어컨 청소방법 참고하시고 시원한 여름, 건강한 여름 보내세요!

에어컨 청소 방법

이런 정보는 어때요?

 

 

에어컨 인버터 정속형 구분법 : 전기세 절약 팁

에어컨 없이는 생활하지 못할만큼 무더운 여름입니다. 치솟는 물가에 전기세 인상 관련 뉴스들도 심란하게 하는데요, 오늘은 에어컨 인버터 정속형 구분하는 방법과 그에 다른 전기세 절약 팁

thankyoubk.com

 

창문형 에어컨 추천 Top5

여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실외기 설치가 되지 않는 방의 경우 무더운 여름 선풍기만으로 버티는게 쉽지만은 않습니다. 그래서 창문형 에어컨을 많이들 알아보시는 것 같아요. 저희 장인어른

thankyoubk.com

 

2022년 에너지효율 1등급 가전 구매금액 10% 환급받기

한전에서 전기요금 복지가구를 대상으로 2021년 4월 23일 이후 구매한 에너지 효율 1등급 제품에 대해서 구매금액의 10%를 환급해준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저도 모르고 있다가 2022년에도 계속

thankyoubk.com

 

(아기)쿨매트 구입 전 고려사항

벌써 6월도 1/3가량 지났고 더워지기 시작하네요. 저희 집도 아기들이 자면서 땀을 뻘뻘 흘리기 시작했습니다. 슬슬 쿨매트를 준비해야 하는 시기인 것 같아 이 참에 쿨매트 소재 및 아기 쿨매트

thankyoubk.com

 

반응형

댓글